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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플랫폼부터 AI까지, 게임사들이 '이 MMP'를 주목하는 진짜 이유

신동하(그리던) 2025-01-21 17:40:41

"게임 마케팅,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 만났던 게임 회사 분들의 고민입니다. 애플의 ATT 도입 이후 세지고 있는 개인정보 보호 추세와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 심화로 마케팅 업계가 혼돈 그 자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 고민의 해결책을 찾고 있는 솔루션 업체들에게 직접 이야길 듣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국내 대표 MMP(모바일 측정 플랫폼) '에어브릿지(Airbridge)'를 운영하는 기업 'AB180'입니다. 최근 에어브릿지는 크로스 플랫폼 트래킹과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게임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는 AB180의 함상빈 게이밍 세일즈 팀장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 디스이즈게임 그리던 (신동하)



## AB180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애드테크 회사입니다. 회사의 주력 제품인 '에어브릿지(Airbridge)'는 웹과 앱을 통합한 광고 성과 측정 플랫폼(MMP)으로,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넥슨, KB국민카드,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 300여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80여 곳의 해외 고객사를 확보했습니다. AB180은 자체 개발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게임 마케팅의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AB180


Q. AB180은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A. AB180 함상빈 게이밍 세일즈 팀장: AB180은 2016년에 설립된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이에요. 주로 하는 일은 풀퍼널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이건 고객이 처음 관심을 보이는 순간부터 최종 구매까지 이르는 전 과정의 마케팅을 말해요. AB180은 이 과정에 필요한 솔루션과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죠.

회사의 주력 상품은 자체 개발한 '에어브릿지'라는 솔루션인데, 이걸로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어요. 에어브릿지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20여 개 국가의 현지 기업들도 사용하고 있답니다.

또 AB180은 앰플리튜드와 브레이즈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서, 이 서비스들의 라이선스를 공급하고 관련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Q. '에어브릿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부탁드려요.

A. AB180의 대표 솔루션인 '에어브릿지'는 글로벌 주요 매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전 세계 6개 MMP(모바일 측정 파트너) 중 하나예요. 특히 아시아에 기반을 둔 MMP로는 유일하죠.

에어브릿지의 핵심 기능은 마케팅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거예요. 사용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지, 또 앞으로 각 고객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할지 등을 추적해서 보여줘요. 이런 모든 정보를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마케팅 담당자들이 정말 편하게 쓸 수 있죠.

여기에다 광고 사기도 막아주고, 타겟 고객층을 효과적으로 연동할 수 있으며, 광고비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또 디퍼드 딥링크나 다이나믹 딥링킹, QR코드 생성 같은 기술적인 기능들도 제공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게임 업계가 모바일뿐만 아니라 PC, 콘솔 게임으로도 많이 확장하는 추세잖아요? 에어브릿지는 이런 트렌드에 맞춰서 앱, 웹, 콘솔 등 어떤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든 그 성과를 한 번에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Q.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A. 저희는 특정 업종에 국한되지 않고 금융, 유통, 커머스 등 정말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게임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넥슨, 웹젠처럼 잘 알려진 대형 게임사부터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엔픽셀, 후야호 같은 혁신적인 게임사들이 주요 고객이에요. 여기에 더해 볼텍스 그라비티(Vortex Gravity) 같은 해외 게임 퍼블리셔들과도 협력을 넓혀가고 있죠.


Q. 경쟁사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A. 다른 MMP들과 에어브릿지를 비교해보면 크게 세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어요.

첫 번째는 현지화된 빠른 지원이에요. 제품팀과 고객 지원팀이 모두 한국에 있다 보니, 고객이 무언가를 요청했을 때 굉장히 빠르게 대응할 수 있죠. 단순히 기술 지원뿐만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능도 신속하게 개발해서 제공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두 번째는 앞선 기술력이에요. 특히 웹 SDK는 다른 MMP들보다 훨씬 오래 개발해왔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죠. 게다가 넥슨 같은 대형 게임사들과 협력하면서 PC, 콘솔, 모바일을 아우르는 크로스플랫폼 트래킹 기능도 남들보다 먼저 개발했어요. 덕분에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여러 플랫폼의 서비스를 한 번에 측정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기업들에게 특히 유용하답니다.

마지막으로는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이에요. 고객의 생애 가치(LTV)를 예측하는 AI 모델 같은 첨단 기술들을 계속 개발하면서 마케팅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죠.


Q. 최근 달성한 성과나 특별히 자랑하고 싶은 사례가 있다면 자세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지난해 에어브릿지가 게임 업계에서 정말 눈에 띄게 성장했어요.

가장 먼저 게임 고객사가 무려 4.3배나 늘었는데요. NHN,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썸에이지, 엔스테이지처럼 업계를 이끌어가는 기업들이 새롭게 에어브릿지를 선택해준 덕분에 저희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죠.

파트너십도 크게 확장됐어요. 하이브 플랫폼, 애드조, 애드엑스 같은 새로운 파트너들과 손을 잡으면서 게임 관련 매체와 솔루션 파트너가 벌써 70곳이 넘었네요.

거기다 애드조, 스태티스타랑 함께 '한국의 모바일 게이머 2025 리포트'도 내놨어요. 30만 개가 넘는 앱 데이터와 6만 5천 명의 유저 정보를 분석해서 RPG, 전략, 캐주얼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세히 들여다본 보고서였는데, 이걸로 게임 업계에서 저희의 입지가 더욱 단단해졌죠.



# 게임과 마케팅의 모든 순간을 잇다, '에어브릿지'

Q. 요즘 AB180이 속한 마케팅 업계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A. 마케팅 업계에서 올해 주목할 만한 변화를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는 AI 에이전트가 마케팅 현장에 본격적으로 들어온다는 점이에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서는 챗GPT처럼 대화형 AI가 개인별 맞춤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게 기본이 될 거예요. 이런 AI가 만든 문구들이 광고나 고객 관리에 널리 쓰이겠죠. 기업 대상 마케팅에서는 AI가 검색엔진 최적화용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고, 복잡한 통계 화면의 내용을 쉽게 해석해주고, 단순 반복적인 일을 자동으로 처리해줄 거예요.

두 번째는 여러 기능을 한데 모은 '슈퍼앱'들이 광고 시장에 뛰어든다는 거예요. 토스, 당근, 에브리타임, 리멤버, 캐시노트처럼 각자의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 앱들이 주목받고 있어요. 이 앱들은 많은 사용자와 그들의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서 광고주들의 관심을 끌고 있죠. 올해는 이런 앱들이 더 많이 자신들의 강점을 살려 광고 시장에 새롭게 도전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는 제휴 마케팅이 새롭게 진화하고 있어요. 큰 온라인 쇼핑몰들이 시작한 'OO파트너스' 같은 새로운 방식이 업계 전반으로 퍼지고 있는데요. 이전보다 수수료도 높고, 광고 링크를 클릭한 뒤 정해진 시간 안에 구매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이라 인기예요. 요즘 부업이나 재테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시대 흐름과 맞물려서 앞으로도 이런 형태의 제휴 마케팅은 계속 성장할 것 같네요.


Q. SKAN 4.0이랑 안드로이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A. 최근에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면서 광고 성과 측정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어서 저희도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애플의 SKAN 4.0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같은 정책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먼저 SKAN 4.0에 대해서는 저희가 몇 가지 기능을 새로 준비했어요. 앱 설치나 구매처럼 광고를 통해 발생한 전환값을 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게 했고, 광고 성과 데이터를 여러 번 나눠서 전송하는 포스트백 처리 기능도 추가했죠. 덕분에 광고 성과를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됐어요. 게다가 하나의 전환에 여러 광고가 영향을 미쳤을 때, 어떤 광고가 실제로 가장 큰 영향을 줬는지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고요.

안드로이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도 중요한 변화인데요. 기존에는 구글 광고 ID인 GAID를 많이 활용했는데, 이제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 방식을 줄여나가야 해요. 그래서 저희는 새로운 방식의 광고 성과 측정 방법을 준비하고 있어요. 업계의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하면서 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정보도 계속 공유하고 있고요.

결국 저희가 하는 일은 개인정보도 잘 보호하면서 동시에 광고 성과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돕는 거예요. 마케터들이 이런 새로운 환경에서도 어려움 없이 일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고 있죠.


Q. 요즘 게임들이 PC, 콘솔, 모바일을 다 아우르는 추세잖아요. 이런 환경에서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에어브릿지는 이 부분에서 특히 강점이 있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A. 요즘 게임들은 PC, 콘솔, 모바일을 넘나들면서 즐기잖아요. 근데 이렇게 여러 기기를 오가는 유저들의 행동을 정확하게 추적하는 게 쉽지 않아요. 왜냐하면 모바일이랑 PC에서 각각 유저를 구분하는 방식이 달라서, 대부분 IP 주소 같은 정보로 '아마도 같은 사람일 거야'라고 추측하는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어요. 웹용 SDK도 쓰고, 모바일용 SDK도 쓰고, 서버에서 직접 데이터를 받아오는 API도 활용하면서 유저들의 행동을 최대한 자세히 파악하려고 해요. 

실제로 넥슨처럼 여러 플랫폼에서 게임 서비스를 하는 고객사들이 많은데요. 각 게임의 특성에 맞춰서 광고 성과 측정 기간도 다르게 설정하고, 유저 매칭 방식도 게임사별로 최적화해서 제공하고 있어요. 이런 노력들을 통해 플랫폼이 달라도 같은 유저의 행동을 더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됐고, 이 데이터로 마케팅 성과도 더 잘 측정할 수 있게 됐죠.


Q.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면서 광고 성과 측정 방식도 많이 바뀔 것 같은데,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A. 앞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개별 사용자를 식별해서 광고 성과를 측정했는데,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면서 새로운 방식이 필요해졌거든요.

가장 먼저 쿠키를 대체할 방법으로 이메일 주소 같은 정보를 활용한 통합 ID 방식이 주목받고 있어요. 또 개인 단위의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지면서, 데이터를 모아서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이 더 중요해질 것 같고요.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분석과 예측 방법도 계속 발전할 텐데요. 에어브릿지도 이런 변화에 맞춰서 다양한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어요.


# AB180이 제안하는 맞춤형 컨설팅의 힘

Q. 한국 게임사들이 AB180의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한국 게임사들이 AB180과 일하면 가장 좋은 점은 깊이 있는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거예요. 제품팀과 고객 지원팀이 모두 한국에 있기 때문에, 각 게임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이나 기술 서포트가 필요할 때 바로바로 소통하면서 해결할 수 있죠. 그래서 단순히 MMP 툴을 쓰는 것보다는, 에어브릿지를 마케팅 파트너로 삼아서 전문적인 컨설팅과 서포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실제로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지원받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AB180에서 운영하는 CSHUB 채널을 참고해보세요. 여기서 다양한 기업들의 솔루션 활용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Q. 2025년에는 어떤 계획들을 가지고 계신가요?

A. 에어브릿지 AI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에요. 현재 에어브릿지는 AI를 활용해서 고객 생애 가치(LTV) 예측, 광고 사기 검증, iOS 어트리뷰션, 마케팅 어시스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기능들을 더 고도화하고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할 예정이에요.

최근에는 'AirFlux'라는 새로운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어요. 이건 캐주얼 게임의 인앱 광고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서비스인데요. 월간 활성 사용자 1000만 명을 보유한 게임사와 기술 검증을 진행했더니, 유저당 평균 매출이 14%나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답니다.


Q. 마지막으로 게임 업계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에어브릿지는 게임 산업의 빠른 변화와 도전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고, 게임사를 지원드리기 위한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PC, 콘솔, 모바일을 아우르는 다양한 게임들의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 측정과 최적화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드릴게요.

함께 게임 산업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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