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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타일, 중국 동접 25만명의 비결

중국 퍼블리셔 T2CN 리 유치아 AOGC 강연

“2005년 당시 중국에서 온라인 스포츠게임은 완전히 생소한 장르였습니다.”

 

아시아 온라인게임 컨퍼런스 2006에서 ‘프리스타일-중국 스포츠게임 퍼블리싱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 <프리스타일>의 중국 퍼블리셔 T2CN의 리 유치아(Lee Yuchia) 대표는 이렇게 운을 뗐다. 

 

2006년 하반기 현재 <프리스타일>은 중국에서 전체 회원 3,500만명, 1일 접속자수 2백만명, 최고동접자수 25만명을 기록하며 전체 온라인게임 중 3위에 올라있다. 온라인 스포츠게임의 불모지에 가까웠던 중국에서 <프리스타일>이 이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T2CN의 리 유치아 대표.

 

 

 13억 중국인들에게 브랜드를 알려라!

 

2005년, 중국에서 온라인 스포츠게임은 분명 낯선 장르였다. T2CN 역시 신생업체이기 때문에 비교적 인지도가 낮았다. 때문에 T2CN이 처음으로 세운 전략은 <프리스타일>과 T2CN이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우선 코카콜라와 정식 파트너십 계약을 맺었다. 코카콜라의 캔에 <프리스타일>의 광고 사진과 이벤트를 삽입했는데, 코카콜라는 중국의 전 지역(중국은 워낙 땅이 넓어서 전 지역이라는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에 유통되므로 이를 통한 광고효과가 굉장히 높았다고 한다. 또 코카콜라라는 대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T2CN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도 동반상승하는 효과도 얻었다.

 

이어서 T2CN은 <프리스타일>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국 규모의 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에는 나이키, 벤큐, 코카콜라 등의 대기업들이 스폰서로 참가해 대회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다.

 

<프리스타일> 게임뿐만 아니라 NBA 치어리더들의 공연, 프리스타일러들의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고, 무려 7만개의 클럽(유저가 조직한 팀)이 참여해 게임 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렇게 브랜드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일까? 현재 중국 <프리스타일>에는 코카콜라, 나이키, 차이나텔레콤, 노키아 등 쟁쟁한 대기업들의 게임 내 광고(PPL)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한 수익만해도 무려 3백만 달러에 달하는데(2006년 1분기 기준), 그리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부분유료화 이외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한다.

 

코카콜라와 T2CN의 조인식. NBA스타 야오밍 등이 참여해 성대하게 치러졌다.

 

 

 중국 2억명의 시청자들을 공략하다

   

중국에서 온라인게임은 일반적으로 게임웹진, 게임잡지, 뉴스나 포탈사이트를 통해 홍보활동을 펼친다. 하지만 T2CN은 이에 머물지 않고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케이블 방송국인 CCTV의 스포츠채널, 가장 큰 포탈업체인 시나의 게임채널과 스포츠채널, 택시와 버스 내에서 수신가능한 상해동방채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했다.

 

중국에서 온라인게임은 게임채널 외의 채널에는 방영될 수 없다는 규정이 있는데, T2CN은 코카콜라와 연계해서 <프리스타일>을 하나의 스포츠 종목으로 탈바꿈해 스포츠 채널까지 활용할 수 있었다.

 

덕분에 게이머뿐만 아니라 실제 농구와 스포츠 팬들에게도 다가설 수 있었으며, 지금은 약 2억명의 시청자가 <프리스타일>에 대한 광고와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 리믹스' 스타마케팅, 대성공

 

T2CN은 중국의 인기가수인 ‘윌 판(Will Pan)’을 홍보모델로 채택해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보통 홍보모델을 계약하면 사진 몇 장 찍고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T2CN은 좀더 색다른 홍보 전략을 세웠다.

 

음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이벤트 쿠폰 등 앨범 전체를 <프리스타일>로 꾸몄다.

 

 

윌 판은 2006년 1분기에 ‘프리스타일 리믹스’라는 특별앨범을 발매했다. 이 앨범에는 2개의 시디가 들어있는데, 첫번째 시디는 12곡이 수록된 음악 CD로 이중  6곡은 <프리스타일>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두 번째 시디에는 <프리스타일> 게임을 주제로 한 뮤직비디오와 게임 클라이언트, 이벤트 쿠폰이 들어있다.

 

이처럼 단순한 홍보모델이 아니라, 가수의 앨범 자체를 <프리스타일>로 꾸미는 참신한 홍보활동은 게임 유저와 일반인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이 앨범의 발매 이후 신규가입자수나 동접자수가 훨씬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다.

 

 

 2008년 북경 올림픽이 주는 기대감

 

리 유치아 씨는 앞으로도 중국내 온라인 스포츠게임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2008년 북경 올림픽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부터 스포츠와 관계된 모든 컨텐츠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리 유치아 씨는 또 하나의 이유로 중국사람은 특히 영웅심리가 강한데 온라인 스포츠게임은 영웅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소재라는 점을 꼽았다.

 

그는 게임성만 좋다면 온라인 스포츠게임에 대한 중국인의 사랑은 꾸준할 것이며, T2CN 역시 자체 개발하고 있는 온라인 배구게임 등 스포츠게임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했다.